깨끗한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여섯번째 기록
자료 추상화
구현을 감추기 위해서 추상화가 필요합니다. 그저 조회 함수와 설정함수로 변수를 다룬다고 클래스가 되지 않습니다. 추상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사용자가 구현을 모른 채 자료의 핵심을 조작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의 클래스이다.
개발자는 객체가 포함하는 자료를 표현할 가장 좋은 방법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이 가장 나쁘다.
자료/객체 비대칭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한다.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대로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는다.
객체 지향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절차적인 코드에서 쉬우며, 절차적인 코드에서 어려운 변경은 객체 지향 코드에서 쉽다.
분별 있는 프로그래머는 모든 것이 객체라는 생각이 미신임을 잘 안다. 때로는 단순한 자료 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가장 적합한 상황도 있다.
디미터 법칙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이다. 객체는 자료를 숨기고 함수를 공개한다. 즉, 객체는 조회 함수로 내부 구조를 공개하면 안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내부 구조를 노출하는 셈이니까.
기차 충돌
// 여러 객차가 한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는 조잡한 코드
final String outputDir = ctxt.getOptions().getScratchDir().getAbsolutePath();
// 변경 후
Options opts = ctxt.getOptions();
File scratchDir = opts.getScratchDir();
final String outputDir = scratchDir.getAbsolutePath();
자료 전달 객체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이다. 이런 자료 구조체를 때로는 자료 전달 객체 (Data Transfer Object, DTO)라 한다. DTO는 굉장히 유용한 구조체이다.
결론
-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 시스템 구현 시,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면 객체가 더 적합하다.
- 우수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편견 없이 이 사실을 이해해 직면한 문제에 최적인 해결책을 선택한다.
마무리
객체와 자료구조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이 장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좋을 수도 있다는 것과, 기차 충돌 문제가 기억에 남습니다.
절차적인 코드는 잘 쓰지 않는데 저렇게 생각하면 효율적인 코드가 될 수 있음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기차 충돌은 코드가 한줄로 간단하게 나와서 실무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어서
보고 반가웠고, 수정할 수 있다는 생각에 좋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결론 부분에서 4번이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저는 직면한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유연하게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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